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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대생들의 미복귀가 장기화하며 전반적인 대학 학사운영에도 차질이 빚어질 듯하다. “학생들이 수업을 계속해서 거부할 경우 내년 24·25·26학번이 동시에 수업을 듣게 되는 ‘트리플링’이 불가피해진다. 수업 운영, 실습 환경 조성, 교육의 질 유지 방안 마련에 깊은 고민을 할 수밖에 없다. 타 학과와의 연계 교육, 병원 실습 과정 등에서도 차질이 빚어져 대학 전체 학사운영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학사운영과 관련된 모든 일정과 기준은 각 대학의 학사규정과 원칙에 따라 공정하게 적용될 수밖에 없다. 미복귀 상황이 지속되면 결국 피해는 학생과 국민에게 돌아갈 것이다.” ―한국에서는 의대 선호 현상은 있지만, 중국에서 혜성처럼 등장한 인공지능(AI) 스타트업 딥시크와 같은 AI 인재는 좀처럼 나오지 않고 있다. “딥시크 창업자 등 융복합형 AI 인재들은 단순히 기술적 역량을 갖출 뿐 아니라, 인문학·사회과학·공학 등 다양한 학문 간 경계를 넘나들며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능력을 갖추고 있다. 하지만 먼저 우리나라의 경우 의대 쏠림 현상으로 최상위권 학생들이 AI, 공학, 자연과학 분야보다 의대로 진학하는 경향이 크다. 그러다 보니 이공계 기반 학문과 산업에 필수적인 인적 자원이 점점 고갈되고 있다. 한국 사회 전반에 뿌리내린 직업적 안정성과 소득 중심의 가치판단이 반영된 결과다. 또 AI·반도체 인재 육성을 위한 정부의 재정·행정적 지원과 투자도 아직까지 미흡한 실정이다.” ―사회적 분위기가 만들어지길 기대하는 수밖에 없나. “사실 진짜 문제는 제조업이다. 내가 81학번으로 대학에 입학할 때 전북대 의대와 전북대 치대를 장학생으로 합격했다. 하지만 나는 공대(고려대 화학공학과)를 갔다. “전 세계를 돌아다녀 보자.” 그 생각 하나였다. 다른 동기들도 다 그렇게 왔다. 지금 삼성전자, 현대자동차의 경쟁력은 다 그 사람들이 만든 거다. 그 이후 어떻게 됐나.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다. 미국도 지금 제조업 없이 국가가 버틸 수 없다고 판단해 제조업을 다시 일으키려 하지 않나. 제조업을 이끌 이공계 인재를 양성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장학금도 주고, 정착할 수 있도록 거주지도 해결해주는 그런 혜택을 줘야 한다.” ―등록금 얘기를 안 할 수가 없다. 취임 시작부터 ‘등록금 인상 문제를 반드시 해결하겠다’고 내걸었는데. “등록금은 현실화해야 한다. 거점 국립대인 전북대의 1년 학비가 450만 원이다. 그중에 3분의 2 정도를 장학금으로 돌려준다. 즉 학생으로부터 1년에 120만 원, 한 달에 10만 원 받는 꼴이다. 미국처럼 ‘교육강국’이 되려면 적정한 학비를 받아야 한다. 국립대 기준 1000만 원, 사립대는 2000만 원 정도가 돼야 한다. 지금부터 5%씩 올리면 15년은 걸린다. 그 정도는 허용해주는 것이 맞지 않나. 또 국가장학금 2유형 지원을 등록금과 연계하는 것은 개선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내년에 등록금을 인상하는 대학이 늘어날 것으로 보는가. “벌써부터 내년 등록금 인상을 논의하는 것이 조심스럽지만, 교육여건을 개선하고 교육의 질을 높여달라는 학생들의 직접적 의견이 제시되고 있을 만큼 현재 대학의 재정이 매우 어렵다. 16년간 등록금 동결이 지속되며 상황이 심각해졌기 때문이다. 교육의 전반적 여건을 개선시키고,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대학들이 법정 한도 내 자율적으로 등록금을 책정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 등록금 의존율이 높은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등록금 수입 외 대학이 다양하게 재원을 확보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제도 개선하는 등 여건을 조성해 나가야 한다.” 김현아 기자